본문 바로가기

식품

[바나나]에 대한 모든것 (효능, 장단점, 영양성분, 보관방법, 유통기한)


 

 


 

바나나에는 우리 몸에 해로운 지방, 나트륨, 콜레스테롤이 거의 들어있지 않습니다.
반면, 건강에 이로운 섬유질과 칼륨, 비타민류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류는 우리 몸에서 항산화 성분으로 작용을 하죠.
많은 사람들이 바나나를 선택하는 이유가 바로 이것 때문입니다.
게다가 먹기 편하고 맛도 좋지요.

 


 


이런 바나나의 장점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바나나에는 베타카로틴, 카테킨 등 다양한 항산화 성분이 있습니다.
이는 우리 몸에서 활성산소가 일으키는 세포 변종 및 노화로 인한 손상에
대응하는 등 전반적인 건강에 기여하는 아주 중요한 성분입니다.

 

2. 소화를 돕습니다.
섬유질은 소화를 비롯해 다양한 방식으로 건강을 돕습니다.
바나나는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중의 하나로
100g당 섬유질이 2.6g이 들어 있습니다.
소화가 원활하지 못하면 우리 몸은 다양한 트러블을 일으키는데
섬유질이 풍부한 바나나가 소화를 도와 트러블을 개선해 줍니다.
또한, 팩틴이라는 섬유질은 대장암에 이로운 작용을 합니다.

 

3. 체중 감량을 돕습니다.
바나나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고, 열량은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바나나를 먹으면 포만감을 느끼게 되고, 식욕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각종 영양소도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필요한 양분을 취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4. 심혈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바나나에는 칼륨과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이 성분들의 작용 중 하나는 혈압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특히 바나나는 칼륨 함량이 높고 나트륨 함량이 적습니다.
이런 음식은 심혈관 질환에 좋은 음식입니다.
고혈압은 혈관에 문제를 일으키거나 심장에 문제를 일으키는 등 심각한 상황을 불러오는데
평소 바나나를 섭취했다면 위험을 현저히 낮출 수 있습니다.

 

5.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바나나에는 다량의 비타민이 들어있습니다.
이들 비타민은 항산화 성분으로 작용을 하며 활성산소가 일으키는 노화를 대처합니다.
비타민류가 풍부하게 들어있는 바나나로 그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6. 장시간 운동에 도움이 됩니다.
바나나는 운동선수에게 좋은 음식이라고 하는데
미네랄 함량이 많고 소화가 잘 되는 탄수화물이기 때문입니다.
바나나에는 우리 몸에서 소화가 빨리 이뤄지는 단당 형태의 과당이 들어있어서
신속한 에너지 공급에 유리합니다.
장시간 에너지를 필요로 하는 운동선수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바나나의 부작용과 주의 사항을 알아봅시다.

1. 혈당 문제가 있다면 조심하세요.
혈당 수치에 문제가 있다면 주의 하셔야 합니다.
특히 덜 익은 바나나는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원푸드 다이어트에 부적합 합니다.
덜 익은 바나나를 많이 먹으면 변비를 유발합니다.
반대로 잘 익은 바나나를 많이 먹으면 설사와 복통을 유발합니다.
어떤 음식이든 한가지만 먹는다는건 좋을 수 없습니다.
원푸드 다이어트는 절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바나나의 영양성분 입니다.
1회 제공함량 100g 기준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탄수화물 23g
단백질 1.1g
지방 0.3g
열량 88kcal 입니다.

 


 

바나나의 보관방법 및 유통기한입니다.
바나나는 실온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닥에 놓기보다는 과일바구니에 있는 행거에 걸어 놓는 것이 좋습니다.
냉장보관을 하면 쉽게 물러지니 주의해 주세요.
실온 보관은 1~2주 정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냉동상태로 보관을 한다면 1년정도는 문제없으니 안심하고 드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