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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준의 자동차

[ 자동차 옵션 ] 외관 HID / LED 헤드라이트, 헤드램프에 대해 비교하고 알아보자

★헤드라이트, 헤드램프란?


전조등은 흔히 헤드라이트(headlight)라고 부르고

미등은 테일 라이트(tail light), 테일 램프(tail lamp), 후미등 이라고 부릅니다.

자동차의 전면에 부착된 전조등은 먼 곳을 비추기 위한 상향등

가까운 곳을 비추기 위한 하향등

두 가지 모드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조등 외에도 차폭등, 방향 지시등(노란색), 미등(흰색)이

차량의 전면에 부착되어 있습니다.

 

 

 

 

★HID 헤드램프의 장, 단점


고전압방출 헤드램프라고도 한다.

백열등에 있는 필라멘트가 들어 있지 않고

형광등과 같은 구조로 되어 있다.

얇은 캡슐처럼 생긴 방전관에는 제논·수은 가스와 금속 할로젠 성분 등이 들어 있어

전원이 공급될 경우 방전관 양쪽 끝에 달린 몰리브데넘 전극에서

플라즈마 방전이 일어나면서 빛을 낸다.

방출된 빛은 다시 굴곡이 있는 반사경에 의해 밖으로 쏘아져 나오는데

광도가 뛰어나고, 조사 거리도 길다.
또 필라멘트가 없어 전극이 손상될 염려가 없고

전자제어장치가 있어 램프에 항상 안정된 전원이 공급된다.

밸러스트(안정기)가 고압전원을 전극에 공급해 점등 시간이 빠르고

할로젠 램프에 견줘 전력 소모량이 적은 것도 이 헤드램프의 장점이다.

야간 또는 악천후에 운전을 할 때 전방 시야를 확보할 수 있고

빛이 자연광인 태양광과 비슷해 눈에 피로감을 주지도 않기 때문에

많은 차종에서 채택이 늘어나고 있다.

 

 

 

 

★LED 헤드램프 장, 단점


 

햇빛과 비슷한 색깔의 빛을 만들어낸다.
백색 LED의 색온도는 약 5,500K이며

제논-전조등 시스템의 색온도는 약 4,000K이다.

참고로 주간 햇빛의 색온도는 6,000K이다.
기존의 전조등 시스템과 비교했을 때

LED-전조등 시스템의 또 다른 장점들은 다음과 같다.
시스템이 차지하는 공간체적이 적기 때문에 디자인 자유도가 크다.
에너지 소비가 적다.
LED는 마모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