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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준의 자동차

[ 자동차 옵션 ] 알루미늄 휠, 주조 알루미늄 휠, 스틸 휠 핵심 정보 총정리

 

★ 휠(wheel)이란?


휠(wheel)은 타이어와 함께 차량의 하중을 지지하고

구동력(또는 제동력) 및 횡력을 노면에 전달하는 기능을 한다.

 

휠의 구비 조건으로 중요한 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경량이 좋다.
둘째, 직경이 크면 좋다.

(직경이 큰 브레이크의 설치를 위한 충분한 공간 확보 및 전동저항의 감소)
셋째, 강성(rigidity)과 탄성(elasticity)이 크면 좋다.

(노면으로부터의 충격에 견딜 수 있는 충분한)
넷째, 방열성이 우수하면 좋다.

(마찰열 발산)
다섯째, 손상 시에 타이어와 휠의 교환이 용이해야 한다.

그러나 무게중심을 낮추고 조향각을 크게 하기 위해서는 타이어가 조립된 상태의 바퀴 직경은 가능한 작아야 한다.

이는 둘째의 내용과는 상반되는 조건이다.

따라서 휠의 직경은 이들 상반되는 조건들의 타협점에서 결정된다.

(예 : 휠의 직경은 크게 하고 타이어의 높이는 낮춘다)

 

 

 

 

★ 알루미늄 휠, 스틸 휠 비교


알루미늄만을 재질로 해서 만드는 것이 아니라,

보통 90% 이상의 알루미늄에 규소·마그네슘·타이타늄(Ti) 따위의 가벼운 금속을 혼합해 만들기 때문에

'알루미늄 알로이(alloy) 휠'로 부르기도 한다.

휠은 크게 스틸휠과 알루미늄휠로 나뉘는데, 알루미늄휠이 더 뒤에 개발되었다.

알루미늄휠이 처음 사용된 것은 1924년으로, 초창기에는 주로 경주용 차량에 적용되었다.

1960년대부터 인기를 끌기 시작한 뒤,

지금은 여러 장점으로 인해 일반 차량에서도 많이 채택하고 있다.

스틸휠보다 열전도율이 뛰어나 타이어와 브레이크의 성능 및 수명을 연장시킬 뿐 아니라,

충격을 받아도 쉽게 깨지거나 휘어지지 않는다.

또 스틸휠에 견줘 충격 흡수력이 뛰어나고,

비중도 철의 3분의 1밖에 되지 않아 많은 무게를 줄일 수 있다.

그밖에 디자인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고, 밸런스가 좋아 조종 안정성을 높일 수 있는 등

종합적인 성능면에서도 스틸 휠보다 훨씬 뛰어나다.

결론적으로 알루미늄 휠을 추천 한다.

 

 

 

 

★ 주조 알루미늄 휠이란?


휠을 주조할 때에 수천 톤이라는 압력을 가해서 늘려 성형한 알루미늄 휠이다.
얇고 가볍게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현가장치의 스프링 아래 중량을 가볍게 할 수 있다.

그리고 노면에서의 추종성도 향상되는 장점이 있다.

여기서 주조란, 주물을 만들기 위하여 실시되는 작업이다.

순서의 진행은

1. 주물의 설계

2. 주조 방안의 작성

3. 모형(模型)의 작성

4. 용해 및 주입

5. 제품으로의 끝손질이다.

 

 

 

 

★ 휠 관리 방법


휠에 긁힘이 발생했을 때 굵은 사포부터 부드러운 사포 순서로 문지른 후 광택제를 발라야 한다.

물론 가까이서 본다면 티가 나겠지만, 긁힌채 냅두는 것보다는 훨씬 낫다.

광택제를 바를 때 얇게 바르는 것이 좋은 팁이다.

셀프수리 한다면

광택제 (약 20,000원), 사포(약 3,000)원 해서 대충 2~3만원으로 수리 할 수 있다.

업체가서 수리하는 비용은 평균 50,000원 정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