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품

[건빵]에 대한 모든것 (효능, 장단점, 영양성분, 보관방법, 유통기한)



건빵은 밀가루가 주 재료이고 수분 함량을 6%아래로 낮춰 구워 바짝 마른 빵입니다.
수분을 한계까지 제거했기 때문에 세균이 번식하기 힘들고 가벼워 휴대와 장기보관이 용이해 옜날부터 현대까지 애용되는
비상식량이자 보존식품이며 전투식량을 대표하는 음식이기도 합니다.
현대 한국군에서 보급되는 건빵의 겉에 인쇄된 유통기한은 일단 수개월이지만 실제 먹을 수 있는 기한은 3년이고,
밀봉된 봉지 그대로 보관하면 3년 이상 지나도 곰팡이가 슬지 않은 멀쩡한 상태라 건강에 문제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코스트코나 트레이더스에서 파는 건빵은 봉지 표면에 적혀있는 유통기한이 1년이 넘습니다.



자 지금부터 건빵의 장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가격이 무척 저렴합니다.
건빵 10kg이 약 18,000원 정도 합니다. 이는 인간사료라고도 불리고 있으며 가성비 좋은 음식중 하나라 생각합니다.
10kg의 건빵은 하루 100g씩 먹어도 3개월이 넘도록 먹을 수 있는 양입니다.

2.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습니다.
다이어트의 강도에 따라 다르겠지만 건빵 다이어트가 있을정도로 다이어트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단 건빵은 물없이 1분에 7개를 먹기 힘든 음식입니다.
먹는 속도가 느려 저작운동을 많이 함으로서 천천히 식사할 수 있으며, 포만감이 풍부합니다.
건빵은 100g에 약 400kcal로 다른 과자에 비해 칼로리가 낮은편이라 다이어트에 매우 적절합니다.

3. 보존기간이 깁니다.
건빵은 수분기를 최소화한 음식이므로 곰팡이가 생길 확률이 무척이나 낮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서늘한 곳에 밀폐보관하시면 오랜기간 두고 먹을수 있는데요.
짧게 잡아도 6개월은 거뜬하고 최대 3년까지도 괜찮다고 보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인간사료 건빵으로 구매해 두고두고 드시는것은 어떤가요?

4. 휴대하기 용이합니다.
건빵은 작고 딱딱해 휴대하기도 용이합니다.
다이어트시 군것질 대용으로 밖에 가지고 다니면서 드셔도 무방합니다.
수분과 당분이 적은 건빵은 딱딱하게 구운 마른과자이기 때문에 최소한의 부피를 가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100g 정도 약 62개의 건빵을 하루 간식으로 배고플때마다 먹어주는건 어떨까요?



큰 문제는 아니지만 건빵의 단점에 대해서도 알려드리겠습니다.
1. 탄수화물이 주 성분입니다.
다이어트식품이라지만 탄수화물을 주로 이루고있는 건빵이니만큼 적정량을 정하고 드셔줘야합니다.
적정량을 초과해 드시면 오히려 비만을 불러올 수 있기 때문에 적당히 드셔주세요.

2. 음료를 먹고싶게 만듭니다.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이라면 모두 아시겠지만 음료는 다이어트의 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포만감도 낮고 얼마 되지도 않는 양이 적게는 100kcal에서 많게는 400kcal까지 하는것도 있습니다.
건빵은 이런 음료수를 유혹하는 음식입니다. 수분이 최소한이기 때문에 입속에 넣기만해도 침을 전부 끌어당깁니다.
건빵을 드시면서 퍽퍽함을 참으시고 깊은 고소한 맛을 느끼며 즐겨주시길 추천 드립니다.


 


건빵의 영양성분 입니다.
1회 제공함량 100g 기준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탄수화물 79g
단백질 10g
지방 4.3g
열량 395kcal 입니다.

참고로 건빵 1개에 약 1.6g의 무게가 나옵니다.
건빵 약 62개정도가 100g의 무게가 나오겠네요.


 


건빵의 보관방법 및 유통기한입니다.
일단 거의 대부분의 음식이 그렇듯 직사광선을 피해 서늘한곳에 보관해 주세요.
배송받고 동봉되어있는 습기제거제와 함께 밀봉해 그늘진 곳에 보관하는걸 추천 드립니다.
건빵은 냉동상태로 드셔도 바삭하니 참고해 주세요.
대부분의 건빵은 제조일로부터 6개월에서 1년으로 잡고 있으나,
밀봉상태로 잘 보관하시면 곰팡이가 슬지 않을 시 건강에 문제없이 드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