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헬준의 주식

11. 주식배우기 초보편 (재산 형성 수단으로 추천하는 배당투자)

안녕하세요 헬준입니다.

투자의 종류 중에서도 변동성이 적은 종목에 투자금을 묻어놓고 배당금을 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알려드리려 합니다. 시작해 보겠습니다.

 

요즘 같은 시대에 노후생활의 대책은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는 걱정일 것입니다.

막상 생각해 보면 마땅한 방법은 그리 많지 않아 보이는데요.

이에 걸맞은 방법 중 하나는 배당투자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A사 : 1,100% 배당 / 주당 5,500원 배당금액 / 현재 주가 190,000원

 

액면가 500원 × 보통주 배당률 1100% = 5,500원(주당 배당금)

 

(주당 배당금 5,500원 ÷ 현재 주가 19만 원) × 100 = 2.9%(배당수익률)

 

B사 : 400% 배당 / 주당 20,000원 배당금액 / 현재 주가 173,000원

 

액면가 5,000원 × 배당률 400% = 20,000원(주당 배당금)

(주당 배당금 20,000원 ÷ 현재 주가 173,000원) × 100 = 11.56%(배당수익률)

 

배당수익률을 보았을 때 B사가 확실히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매년 이렇게 같은 수준의 배당을 주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주가가 떨어진다면 배당수익률은 별 의미가 없게 되죠.

그래서 영업실적 체크는 필수입니다.

 

저금리 시대에는 배당투자가 한몫합니다. 게다가 주가가 오르면 꿩 먹고 알 먹기죠.

저금리 시대라 하지만 물가상승률을 따지면 실질금리는 마이너스입니다.

요즘 들어 종전의 액면가 기준에서 벗어나 시가 기준으로 배당하는 회사가 많아지는 것도 배당투자의 매력을 더해 주고 있고, 배당금 지급도 1년에 한 번 결산기에 하던 것에서 분기별로 지급하는 회사가 갈수록 늘어나고 있습니다.

 

배당투자 유망기업 4가지 선정 요령

배당 투자를 하려면 유망기업을 선정해 주시 글 매수한 후 결산기 말에 주식을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1. 현금배당률이 높은 기업을 선정한다.

현금배당이 가능하도록 이익을 많이 내고 또 과거 현금배당률이 높았던 회사를 선정합니다.

이런 특징의 회사들은 보통 이익이 많고 유보율이 높은 자산주 성격을 가진 곳이 많습니다.

현금배당 가능 이익 = 순자산액 - (자본액-기적립된 자본준비금과 이익준비금 합계-해당 결산기에 적립해야 할 이익준비금-내부 유보해야 할 임의적립금)

현금 배당률은 기업분석 책에 나와있습니다. HTS에도 나옵니다.

 

2. 과거 배당성향이 높은 회사를 선정한다.

배당성향은 회사의 당기순이익 중 몇 퍼센트나 배당금으로 지급하느냐를 알아보는 지표입니다.

배당성향=(현금배당액 ÷ 당기순이익) × 100

 

3. 배당수익률이 높은 회사를 선택한다.

아까 위의 글에 A사는 현금배당률이 1,100%로 높았지만 고가주이기 때문에 실질 배당수익률은 2.9%로 낮았습니다.

배당을 많이 하면서도 주가가 낮은 회사가 유리하다는 것을 알 수 있지요.

실질 배당수익률(시가배당률)은 주가가 변하므로 다음과 같이 일일이 계산해 보아야 알 수 있습니다.

배당수익률=(주당 배당금 ÷ 현재 주가) × 100

여기서 주당 배당금은 액면가에 예상 배당률을 곱해보면 알 수 있습니다.

 

4. 시장점유율이 높고 성장률도 높은 회사를 선택한다.

배당투자를 하였는데 주가가 하락하면 배당수익률은 그 의미가 무색해집니다.

따라서 시장점유율에 비해 기업가치가 저평가되어 있는 회사를 고르는 것이 최우선입니다.

 

배당투자 유망기업은 HTS나 거래소 홈페이지에서 다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때그때 달라지기도 합니다.

 

배당투자의 적절한 시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2월 결산법인의 경우는 연말에 주식을 보유하고 있어야 하고, 3월 결산법인은 3월 말에 주식을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분기 배당을 실시하는 회사는 매 분기 말에 주식을 보유하고 있어야 하죠.

주식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는 말은 늦어도 기준일 3일 전에 매수주문을 통해 체결 확인이 되어 계좌에 들어와 있어야 합니다.

연중 계속해서 주식을 보유할 필요는 없습니다. 3일 수도결제라는 것만 잊지 마세요. 당일날 매수 처리가 완료되는 게 아닙니다.

3일 수도결제 - 주식을 매매한 날부터 3일째 되는 날 매매대금 결제가 이루어지는 것

그러나 주식을 3년 이상 장기 보유한 경우에는 배당소득에 대하여 세금이 감면되는 혜택이 있습니다.

또 배당투자는 주가가 하락해 있을 때가 유리합니다.

 

이상 헬준이였습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