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헬준의 주식

주식 손해 안보는 절대로 실패하지 않는 방법 경험으로 깨달음 워렌버핏에게 배우기


안녕하세요 헬준입니다.
오늘은 제 짧지만 주식 경험으로 느낀점을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일단 저는 1년동안의 수익률이 -2%대 입니다.
여기서 이 글을 읽으러 오신 분들 중에
어? 적자 안보는 방법 알려준다면서 왜 본인은 손해보고있어? 뭐야 하시는 분들은 흘려보셔도 좋습니다.
물론 주식 고수분들도 당연히 알 것들이기에 그냥 나가셔도 좋습니다.

자 sk하이닉스 입니다.
저는 작년여름 삼성전자와 함께 이 회사를 매수했습니다. 제가 처음 매수했을때의 가격은 9만원이 넘는 가격이였습니다.
저는 주식을 시작하기전에 제무재표만 깊지않고 적당하게 공부하고 들어갔습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거의 50%가 털리죠?
자 보통 유튜브나 인터넷의 주식투자전문가분들이 말씀하십니다.
잘못들어갔고 손해를 보기 시작한다면 자신이 정한 퍼센트에서 기계같이 손절해라.
아 물론 맞습니다.
하지만 부가설명 하나가 부족합니다.
바로 상태가 삐리한 회사이죠.
상태가 안좋은 회사가 주가가 내려가면 자신이 정한 기준선에서 내려놓고 나오세요.

다시 제 경험으로 돌아와서
sk하이닉스 50% 적자났습니다.
그럼 그 유튜브 자칭 전문가들 말따라 기계처럼 손절했어야죠?
하지만 전 못하겠더라구요.
이 회사 나는 절대로 실패하지 않고 오를거야!
나는 이 회사를 믿으니까 산거야!
결국 물타기를 했습니다.
내려갈수록 더 샀어요.
저는 직장인 입니다.
월급의 80%를 주식에 투자합니다.
지금 보세요.
적자 날 때마다 팔고 팔고 팔고 팔면!!!!!

얼마나 남겠습니까

영업이익보세요.
1/10 개판났죠? ROE 아작났죠?
무서우세요? 그럼 사지마세요.
들고있다면 팔으세요!
하지만 저는 계속 가지고 있을것입니다.
당신이 매도한 그 물량 받겠습니다.

지금 저는 이런말이 떠오릅니다.
워낙 유명한 말입니다. 워렌 버핏이죠.
절대로 손해보지 마라 입니다.
재무제표 2019년이 박살나서 망해가는 회사로 보이나요?
2019년 여러 큰 악재들 많았습니다.
제가 보기에는 2020년 더 큰 발전를 위한 도약으로 보입니다.

sk하이닉스를 사라는 말이 아닙니다.
더 좋은 회사 깔리고 깔렸습니다.
다들 자기 귀한 돈 각자 투자한 회사가 튼튼하고 믿으니까 매수하셨겠죠.
주가가 내린다고 손해보며 팔겠습니까?
아니면 더 사시겠습니까?

결론을 말씀드리면
객관적 기준으로 상태 정말 좋은 회사인데
주가가 내린다. 그것도 반토막...
유튜브 전문가 말대로 손절하지 말고
기회로 생각하고 추가매수해 평단가를 낮춰라.
자기 기준선으로 오를때까지 장기투자하라.

이상 헬준이였습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